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미리보는 ENTECH] 수질환경 개선을 선도하는 기업, 한국아쿠오시스

by R.E.F. 22기 유현서 2022. 8. 20.

[미리보는 ENTECH] 수질환경 개선을 선도하는 기업, 한국아쿠오시스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2기 유현서

 

[자료1. (주)한국아쿠오시스 로고]

한국아쿠오시스, 어떤 기업인가?

(주)한국아쿠오시스는 오염된 수질을 개선하고 환경을 복원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2006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정부지원 연구과제 사업을 통해 수질 개선을 위한 수 처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더해서 높은 처리비용으로 폐수 발생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제적 대안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한국아쿠오시스는 이번 부산에서 열리는 '2022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vironment & Energy Tech 2022)'에 참가하여 선회식 가압부상장치, 습식산화장치, 고심도 하폐수 처리시스템 총 3가지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 기술 소개

1) 선회식 가압부상장치(HELIFLOT)

[자료2. 선회식 가압부상장치 모습]

가압부상장치란 미세기포를 이용하여 수중에 존재하는 부유물질을 제거하는 수질 정화 장치이다. 한국아쿠오시스의 선회식 가압부상장치는 원통형의 부상분리조로 구성된 장치로, 기존의 장치와 다르게 이중 나선류를 형성한다. 

작동 과정을 살펴보자. 부상분리조 내부에 처리할 원수와 미세기포수를 혼합 주입하면 내부에서 선회류가 형성된다. 그 후 수중의 현탁 물질과 비극성 용존 물질 및 계면활성 성분 등이 이 선회류의 유동과정에서 기포에 흡착되어 표면으로 떠오르게 되고, 부상분리조의 중심부에 배치된 배출관을 통해 물질들이 외부로 분리, 제거된다.

[자료3. 선회식 가압부상장치의 작동 모식도]

HELIFLOT는 일반적인 가압부상 장치와 비교했을 때, 단순한 구조, 처리 부하변동에 안정적, 전기사용량 감축, 콤팩트한 장비, 적은 약품 소요량의 장점이 있다. 이는 미세조류 및 남세균 제거의 전처리를 하는 상수와 해수의 정제가 가능하고, 폐수의 처리도 가능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방출수 중 유가 물질의 회수를 통해 생산 공정에서 나오는 화학물질을 처리할 수 있다.

 

2) 하향식 습식산화장치

[자료4. 하향식 습식산화장치 모습]

습식산화장치란 유독성 및 난분해성 유기물질을 공기 또는 과산화수소 등의 산화제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 물, 저분자량 유기산 등으로 분해시키는 장치이다. 한국아쿠오시스가 개발한 하향식 습식산화장치는 폐액을 반응용기의 상부에 주입하고, 폐수는 하향류를 이루며 반응이 진행된다. 그 후 기상 및 액상 반응물이 동일 배출관을 통해 배출되는 특징을 가진다. 여기에 사용되는 촉매는 Hydroxyl Radical을 생성하는 고정상 촉매 'FERSIL'이다. 

하향식 습식산화장치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반응기 유입액 예열용 열 교환기를 생략 또는 최소화가 가능해져서 추가의 에너지 공급필요가 없어졌다. 기존의 습식산화장치는 반응기 유입액을 가열하기 위해 추가의 에너지 공급이 필요했지만, 더 이상 그럴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 폐액이 하부로 내려가며 반응열을 발산하여서 압력 상승이 사라졌다.
  • 최종 유출액의 열량이 회수가 가능해져서 증기와 전기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 반응을 수행하기 위한 온도와 압력 조전을 획기적으로 완화하여서 낮은 초기투자비와 저렴한 운전 비용을 달성하게 되었다.

현재 울산광역시 미포국가산업단지 내 유기화학공장의 폐수 전처리 시설에 이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이 시설에서는 석유화학 공정 중 발생하는 과산화수소 등 폐수를 습식산화 처리하여 독성을 제거하고, 고농도의 COD(Chemical Oxygen Demand)를 처리하고 있다.

 

3) 고심도 하, 폐수 처리시스템(DEEPACTOR)

고심도 하폐수 처리 시스템은 호기성 생물학적 반응조 내 산소 공급 장치이다. 기포혼합수 유도관과 공기포 제거수단 등을 활용하여 용존산소가 낮은 수심이 깊은 물속에 산소를 공급할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낮은 압력의 공기포를 공급하고도 고 농도의 산소 용존수를 생성시킬 수 있다. 생성된 고농도의 산소 용존수는 수체의 하부로부터 단계적으로 채워 올라가므로 저렴한 비용으로 수체 내부의 호기성 생물학적 조건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