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미리보는 ENTECH] 수처리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 미시간 기술

by R.E.F.22기 김혜윤 2022. 8. 21.

[미리보는 ENTECH] 수처리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 미시간 기술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2기 김혜윤

1. 기업소개

[자료 1. (주)미시간 기술 로고]

주식회사 미시간 기술은 미래를 생각하는 환경기술 개발을 기업이념으로 하고 있으며 독창적이고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한 가치경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다.

[자료 2. (주)미시간 기술의 노력]

환경에 대한 끊임없는 (주)미시간 기술의 노력은 “오염된 환경을 복원하기 위한 사명(MISSION), 보다 나은 미래 환경을 위한 비전(VISION), 이러한 환경 문데 해결을 위한 열정(PASSION)”을 가지고 환경에 대한 다양한 solution을 창출하고 있다. (주)미시간 기술은 수처리 분야에서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여 개발된 기술을 토대로 (주)미시간 기술만이 해결할 수 있는 Environmental Solution을 보유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기업이다.

2. 미시간 기술의 핵심 기술(DOF)

1) DOF(용존오존부상 공법)이란

[자료 3. DOF 기술이란]

DOF 기술은 용존공기부상(DAF) 기술에 오존산화를 병합한 기술이다. 부유물질과 인, 조류 등을 처리하는 DAF 기술에 유기물 분해, 살균, 색도, 냄새 제거를 위한 오존을 접목시킨 DOF 기술은 단일 공정으로 다양한 수질항목을 처리할 수 있다. 오존 마이크로 버블을 이용하는 이 획기적인 기술은 환경부로부터 뛰어난 처리 효율을 인증 받아 환경신기술 (지정 143호, 검증 85호)로 등록되었다. 또한 오존 이용 효율 증대로 인한 낮은 소요 에너지와 컴팩트한 단일 공정 시설비로 저탄소 녹색기술을 인증받아 환경부로부터 녹색기술인증 (GT-19-00764호)을 획득하였다.
2) DOF(용존오존부상 공법)의 원리

[자료 4. DOF 기술의 원리]

DOF는 용해된 오존을 사용하여 마이크로 또는 나노 기포를 생성한다. 오존과 물은 동시에 밀폐된 용기에 압축되는데, 그 이름은 ODT(Ozone Dolving Tank)(ADT, 공기 용해 탱크) 또는 오존포화제이다. 압축된 오존은 밀폐된 용기 내의 물에 용해된다.
오존에 의한 포화수가 기압 하에서 부유기둥에 방출되면 수많은 마이크로 또는 나노 기포가 발생한다.
과포화 오존 가스의 부피는 과포화와 동일한 부피에 의해 마이크로 또는 나노 기포로 침전된다.
3) DOF(용존오존부상 공법)의 효과

[자료 5. DOF 기술의 효과]

4) DOF(용존오존부상 공법) 다이어그램

[자료 6. DOF 기술 다이어그램]


3. 사업 영역
(주) 미시간 기술은 크게 다음의 4가지 분야에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1) 하수처리

[자료 7. DOF 기술을 이용한 하수처리]

DOF(용존오존부상 공법)은 하수 고도처리 공정이나 에너지 순환형 하수 고도처리 공정을 개선하는데 적용 가능하다.
2) 하수 재이용
DOF(용존오존부상 공법)의 하수 초고도처리를 통해 하수의 재이용 및 하천 유지용수로서 사용 가능하다. 이를 통해 수자원 확보 침 상수원수 사용에 따른 비용 부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하천 방류수역의 오염부하가 감소하는 효과가 발생한다.
3) 가축분뇨 폐수처리
DOF(용존오존부상 공법)을 통해 난분해성 폐수인 가축분뇨의 중간처리를 통해 생분해도 향사으로 후단 생물처리 후 단독 방류 수질 확보가 가능하다.
4) 산업 폐수처리

[자료 8. DOF 기술을 이용한 산업 폐수처리]

안료폐수 처리 염색폐수처리에 적용하여 각각 색도와 유기물, 생물을 제거 처리할 있다. 염색 폐수처리장 방류수 난분해성 색도유발물질의 처리 효율은 우수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