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미리보는 ENTECH] 플린트랩, 폐식용유를 연료로 활용하다

by R.E.F. 22기 박주은 2022. 8. 21.

[미리보는 ENTECH] 플린트랩, 폐식용유를 연료로 활용하다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2기 박주은

기업소개

[자료 1. 플랜트랩 로고 ]

플린트랩은 폐식용유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조리 및 난방제품을 개발하는 회사다. 프린트 연소기술은 폐식용유 외에도 동식물성 유지를 높은 효율로 연소할 수 있어, 기존의 다른 연료와 다르게 친환경적으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바이오연료 활용 제품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여 친환경 에너지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바이오연료를 사용하는 친환경 야외용 난방기

플린트랩에서 선보이는 플린트 바이오히터는 바이오 정제유를 사용하는 전용 난방기로, 최대 19kW (16,300kcal) 난방성능을 제공한다. 바이오 정제유는 폐식용유 또는 동식물성 유지를 원료로 한 바이오 연료이다. 재생에너지법에서 제시한 공정과정 및 품질규격에 의해 생산되었다.

이는 바이오 매스와 바이오데젤 등과 구분된다. 바이오 매스는 식물과 미생물의 광합성에 의하여 생성되는 식물체, 균체와 이를 먹고 살아가는 동물체를 포함하는 생물유기체로, 이를 원료로 만든 에너지를 바이오에너지라고 한다. 바이오 디젤은 식물성 오일로부터 제조할 수 있는 디젤엔진의 대체연료이다.

[자료2. 플린트랩의 플린트 바이오히터]

바이오 연료는 높은 점도와 이물질로 인해 노즐 막힘 현상이 일어난다. 플린트랩은 동식물성 폐유지를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전용 연소기관을 자체 개발하였다. 이는 노즐 막힘 현상을 줄이고, 열재순환 구조를 활용하여 높은 인화점의 연료를 연소시킨다. 또한, 기존보다 공정과정을 축소한 정제유 연료도 사용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생산비용 및 2차 환경오염을 줄이면서도 바이오 에너지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자료 3. 플린트랩의 플린트 파티오히터 ]

플린트 파티오히터 시리즈 중 '플린트 파티오히터'는 동절기에 진행하는 야외행사, 공연 기타 상업시설에서 사용 가능하다.

플린트랩은 이번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 (Environment & Energy Tech 2022)에서 폐기물을 자원화하여 재생에너지를 확보하는 '플린트 바이오히터' 시리즈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석유 또는 전기·가스 난방제품을 대체하는 청정 난방제품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