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술-산업-정책

오늘의 일본 전력개혁(1)

by S.F.7기 이명진 2015. 5. 29.
대.태.기 5기 박진영님이 
앞으로 오늘의 일본 전력개혁을 매달 기사로 전해주신답니다 ^^ 감사의 댓글 달아주시면 뿌듯해 하시겠죠?!  


<오늘의 일본 전력개혁 에필로그>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찾아뵙네요.

저(박진영)는 일본에서 공부하고 있으며, ISEP환경 에너지정책 연구소라는 싱크탱크에서 인턴활동을 하면서 일본 국회에서 매달 열리는 "국회 에너지 조사회 준비회(이하, 조사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일단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자면, 본 조사회에서는 본인이 소속해 있는 ISEP 환경에너지정책 연구소를 중심으로 한 전문가 집단이 일본의 초당적인 의원연합인 "원전 제로의 모임"의 소속 국회의원을정부기관(환경성, 경제산업성, 자원 에너지청 등)의 참석 아래, 현 일본의 에너지정책, 주로 전력개혁을 둘러싼 현안, 쟁점을 논의하는 조사회입니다.

"원전 제로의 회"에는 20명 정도의 국회의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번 49회 개최에선 간 나오토 전 수상도 참석했었습니다.

전문가 집단 또한, 대학교수, 원자력 전문가, 에너지 기업 간부 그리고 국제기관 임원 등 여러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출처 : ISEP 환경정책 연구소


해당 기사는 매달 열리는 조사회의 논의를 바탕으로 각 쟁점과 현재의 현안들을 살펴볼 예정이며, 매월 열리는 만큼, 시리즈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전력시스템 정책에는 한국의 몇 발을 앞서있는 일본의 근황과 변화를, 실시간으로 생생하게 전해드리고 국내의 정책도 살펴보자는 취지의 기사입니다.

그럼 곧 제1회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S.F. 5기 박진영(jinyoung6868@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