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후변화-환경

우리가 카페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컵에 대하여 알고 계시나요?

by R.E.F. 21기 김수현 2022. 5. 30.

우리가 카페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컵에 대하여 알고 계시나요?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1기 김수현

새로운 카페 및 프렌차이즈카페 등을 자주 방문하면서 잦은 일회용 컵의 사용이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에 많은 오염과 문제점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었다. 일회용 컵의 사용이 과연 우리의 일상생활에 건강에 주는 해로움과 환경을 파괴하는 심각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1. 일회용 플라스틱 이미지]

출처: 다음 이미지


일회용 컵의 많은 사용으로 인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 및 심각성은 무엇일까?

매년 수십억개의 일회용 컵을 쏟아내면서도 여태 재활용조차 제대로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했다. 플라스틱 커피 컵의 재질을 통일하고, 잉크로 로고를 그리는 대신 플라스틱 자체를 변형시켜 양각으로 로고를 새기면 해결될 문제지만, 이 간단한 것조차 방관하는 것이 기업과 정부이다. 한국일보 기후대응팀은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KORA)의 자문을 토대로 커피 전문점 등 10곳의 일회용 플라스틱 컵을 모아 재활용이 가능할지 평가했다. 10개의 업체 중 재활용이 가능한 곳은 단 1곳뿐이었다. 1cm만 들어가도 재활용이 안된다고 한다. 재활용이 되기 위해서는 로고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페트 재질을 사용해야 한다.

[자료 2. 잉크로 인해 재활용이 어려운 플라스틱 컵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블로그  




일회용 컵 사용에 관련된 규제

2022년 4월 1일부터 카페 안에서 일회용 컵을 사용 금지하는 규제를 적용한다. 하지만 아직 정보가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은 것인지 프랜차이즈에서는 규제를 제대로 지키고 있지만, 동네 카페에서는 잘 지켜지지 않는 곳도 있어서 현장에서는 많은 혼돈이 되고 있다고 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식품접객업 매장 내에서는 ‘일회용품’이 아닌 ‘다회용품’을 사용해야 한다. 이번 규제는 컵, 접시, 용기, 포크, 수저, 나이프 등 식기, 나무젓가락 등 18개 품목에 적용된다. 테이크아웃이나 배달 주문 시 일회용 컵 사용이 가능하지만 잠깐이라도 매장에 머무를 경우 머그컵을 사용해야 한다. 만약 매장 내에서 일회용 컵을 사용하다 적발되면 업주는 매장면적과 위반 횟수에 따라 200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 한다.

[자료 3. 카페에서 일회용 컵에 음료를 제공하는 모습 이미지]

출처: 메일경제 

4월 1일 부터 카페에서 일회용 컵 사용이 금지되고 6월부터는 보증급제 실시 전국 주요 커피점과 패스트푸드점을 대상으로 일회용컵 1개당 300원의 자원순환보증금이 붙는 제도가 시행된다고 한다. 보증금제 적용대상이 되는 일회용컵은 주로 차가운 얼음이 들어간 음료를 담는 플라스틱과 뜨거운 음료를 담는 종이컵 등이며, 사용 후 수거,세척하여 다시 사용하는 다회용 플라스틱컵이나 머그컵은 제외 된다고 한다. 일회용컵 보증금을 돌려받는 방식은 프렌차이즈 업체에서 음료를 구입한 후 다른 지점에 가더라도 환불을 받을 수 있으며, 길에서 주운 일회용컵에 대해서도 보증금 300원을 돌려 받을 수 있다. 다만, 이미 주워서 보증금을 환불받은 컵은 다시 보증금을 돌려 받을 수는 없다고 한다. 조폐공사에서 위변조방지 스티커도 붙이고 컵 반환을 위한 바코드와 스티커 부착까지 한다고 한다. 환경의 보호를 위해서 우리 모두가 한걸음씩 실천해 나가는건 어떨까? 이것이 우리가 환경을 위해서 실천할 수 있는 일이다.

다양한 기업들에서도 일회용 컵 퇴치 및 일회용 컵 줄이기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카페를 방문하게 될 경우 개인이 사용하는 텀블러를 들고 가서 음료를 받아보는건 어떨까? 라는 생각과 함께 다양한 커피점과 프렌차이즈에서 일회용컵을 생산할 때 잉크를 사용하지 않고 디자인을 제작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일 것이다.


1) 말, 다음 블로그,“카페 일회용컵 사용금지”,2018.07.05, https://blog.daum.net/marie_01/249

2) 이하린 기자, “묻지도 않더니 나가래요…카페 일회용컵 규제에 '혼란' 여전”,매일경제,2022.4.22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2/04/358014/

3) 산인, 네이버블로그, “일회용 컵 '잉크 로고' 1cm만 새겨도 재활용 안됨(대형프렌차이즈 잉크로고현황)”, 2021.03.03
https://blog.naver.com/2000excel/222262681365 4) 올빼미기자, 네이버블로그,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 금지? 규제는 있지만 벌금은 없다”, 2022.04.02 https://blog.naver.com/dhkdtba12/222689376230

5) 써니,네이버블로그, “보증금제 실시”, 2021.08.09, https://blog.naver.com/badaa328/222687157435

 

댓글8

  • 제가 재학 중인 학교의 학내 카페에서도 매장 내와 테이크아웃 모두 다회용컵을 사용하는 것을 보며 사회가 친환경적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직접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학교 내에서 조차도 다회용컵의 회수가 어렵다는 것을 직접 들으며, 지역 사회로의 확대가 되었을 때 회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많은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라고 충분히 예상할 수 있지만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모두 친환경적 전환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점을 기사를 통해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답글

  • 저는 자주 가는 프렌차이즈카페에서도 항상 "매장 내에서 드시고 가시면 머그컵에 드리겠습니다."와 같은 멘트를 항상 듣고 있지만 모든 브랜드에서 잘지켜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기사를 더욱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습니다. 비교적 메뉴얼이 정해져 있는 프렌차이즈카페들도 지점에 따라, 손님 상황에 따라 일회용컵을 제공하기도하고 다회용컵을 제공하기도 하는 등 통일되지 않는 모습을 보며 아직 갈길이 멀었다는 솔직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기사를 읽으며, 내가 먼저 텀블러 사용을 늘리자는 다짐 또한 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답글

  • 일회용 컵은 아무래도 음료를 담은 용기라서 위생적인 측면 때문에, 상표를 인쇄해서 잉크 사용 때문에 앞으로도 제대로 재활용이 이루어지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기사에 쓰인 것과 같이 여러 매장에서 일회용 컵 재활용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 소비자들이 이를 중요하게 인식하지 않고 재활용의 필요성을 많이 느끼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장의 재활용 사용 노력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문제 인식과 문제 해결 의지도 그 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답글

  • 상표 인쇄 대신 양각을 사용하면 될 일이지만 기업들이 외면하고 있다는 사실이 너무 안타깝네요.. 매장 내 이용 시 일회용 컵 사용이 제한되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지켜지지 않는 곳이 많은 것 같고 시행한지 한달이 넘어가는 시점에서 제제하는 모습조차 쉽게 볼 수 없었습니다ㅠ 하루빨리 소비자의 인식 개선이 이루어지면 좋겠네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답글

  • 카페를 자주 가는 저는 일회용 용기가 편하긴 하지만 최근들어 텀블러 사용을 시작했습니다! 기사에 나와있는 것 처럼 재활용되지 않는 용기때문에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있어 걱정이네요. 기업들이 손님들의 개인 텀블러 사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활발히 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답글

  • 일회용기의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컵을 권장하는 추세가 최근 여러 카페에서 진행중이라는 걸 들었는데 기사를 통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소비자의 인식개선이 하루빨리 이루어지길 희망합니다!
    답글

  • 제가 자주 가는 카페도 코로나 때문에 매장 안에서도 일회용품 컵을 사용한다고 해서 이런 규제에 관한 기사를 읽었던 것 같은데 아직 시행이 잘 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일회용품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재활용에 대한 방안이 빨리 마련되어야 하는 것은 사실이네요. 컵에 로고가 조금이라도 들어가면 재활용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은 이 기사를 통해서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유명 프랜차이즈 카페부터라도 양각의 용기를 사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글

  • 빈용기보증금제도가 있다는 것을 들었지만 1회용컵도 해당된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되었습니다. 환경을 위한 이러한 제도들이 더 많은 홍보와 피드백이 이루어져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답글